낭만주의의 기운(機運)을 결정적으로 만들었다. 프랑스 혁명(1789~94)으로부터 나폴레옹 제정시대에 걸쳐, 전쟁과 내정의 혼란을 거듭하던 프랑스에서는 베르나르댕 드 생 피에르의 《폴과 비르지니》, 스탈 부인의 《문학론: 사회제도와의 관계에서 본 문학》 《독일론(獨逸論)》, 샤토브리앙의 《그
낭만주의자들은 문학에 있어서 감정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에게 감정은 인간본성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이었다. 사람이 사물들의 내적 관계와 의미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에 의해서였다. 루소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 유리되어 있다는 인식에
강조한 고전주의의 주장과 상반되는 문학적 견해가 나타나게 되었다. 루소는 자신을 표현대상으로 삼고 있고 자신은 다른 누구와도 다르다는 것을 공언하였는데, 이것은 낭만주의의 한 특질인 개성주의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자기표현이 문학의 중심분야가 되는 한 역사적 계기가 되기도 한다.
낭만주의의 기운(機運)을 결정적으로 만들었다. 프랑스 혁명(1789~94)으로부터 나폴레옹 제정시대에 걸쳐, 전쟁과 내정의 혼란을 거듭하던 프랑스에서는 베르나르댕 드 생 피에르의 《폴과 비르지니》, 스탈 부인의 《문학론:사회제도와의 관계에서 본 문학》 《독일론(獨逸論)》, 샤토브리앙의 《그리
낭만주의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이 시기에 작품활동을 한 모든 작가가 낭만주의 작가가 아니며, 이 시기를 낭만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은 그 기간동안 출판되고 읽힌 모든 문학작품이 낭만적이어서가 아니라, 낭만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낭만적 이데올로기란 당시 영국과 유럽의 사회
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서정적인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
낭만주의가 성립했다. 라틴어가 아닌 토속어로 된 문학이 발달하게 되었는데, 소재와 이념과 표현방식도 로마적인 것에서 벗어난 것이 낭만주의문학이다.
영국의 신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지만 영국의 낭만주의는 오히려 독일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왜냐면 그 때 당
낭만주의`는 국민적 이념 형성에 기여했다. 1789년 프랑스에서는 바스티유 감옥이 파괴되었고 혁명이 발발했다. 독일의 지식인층은 이 혁명에 그들의 `공화주의, 자유주의, 민주주의` 이념 실현의 희망을 걸었으나 혁명이 폭력화되고 전제주의는 더욱 강화된다. 공포정치가 끝난 프랑스에서는 지롱드당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